안전기술사와 산업안전지도사의 차이(정부엔지니어링 노임단가)


안전기술사와 노임단가


안전과 관련하여 자격증을 따기 힘든 쉬운 순으로는 산업안전산업기사 > 산업안전기사 > (기계,전기,화공,건설)안전기술사 입니다. 이중에 안전기술사는 많게는 수년동안 공부를 해야 취득을 할 수가 있습니다. 기술사자격의 경우 정부에서 엔지니어링노임단가 기준을 정하고 있는데 가장높은 금액을 책정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노임단가


엔지니어링 노임단가란 기술사나 특급기술자가 정부나 공공기관 관련 정책사업에 참여하여 일정시간 일을 할 경우에 지급하는 인건비입니다. 기계/설비분야의 초급숙련기술자는 1일 16만원인데 비해서 특급기술자는 32만원입니다. 기술자는 이보다 6만원이 높은 38만원입니다. 가장 높은 단가를 제공하고 있는 분야는 원자력부분에서 기술사를 취득한 경우로 1일 노임단가 약 47만원입니다. 


<표>정부의 엔지니어링 노임단가




기술자의 등급 및 자격기준


기술자는 기술사자격을 가진 자가 기술사입니다. 특급기술자의 경우 기사자격을 가지고 10년이상 해당 분야의 업무를 수행해야 특급기술자로 인정이 됩니다. 학력과 경험기준으로 박사학위 소지자로 해당 분야의 업무에 3년이상 수행을 해야 특급기술자로 인정이 됩니다. 즉, 박사학위를 소지하였다 하더라도 기술사로 인정이 되지 않습니다. 정부에서 노임단가를 책정시에는 박사학위보다 더 우위를 점하고 있는 자격이 기술사 자격입니다. 보통  박사들도 기술사를 가지고 있는 분들의 실력을 인정해 줍니다. 


<참조>기술자의 등급 및 자격기준



안전기술사의 종류


안전기술사의 종류로는 산업안전기사와 맥을 같이 합니다. (기계, 전기, 화공, 건설)안전기술사가 있습니다. 산업보건분야로는 산업위생기술사가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산업안전지도사를 취득하는 이유도 바로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고 있는 지도사 직무에 의거합니다. 안전기술사에 대해서는 직무를 정하고 있지 않습니다. 즉, 지도사를 취득할 경우 산업안전보건법에 따라서 개인사업을 할 수 가 있습니다. 하지만 (기계, 전기, 화공)안전기술사를 취득하더라도 사업을 운영할 수가 없습니다. 물론 본인이 해당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법인을 설립하는 자격자로 해당이 되어서 취업을 할 수가 있습니다. 



결론)기술사는 정부의 엔지니어링노임단가가 높고 사업장에서도 해당 자격을 가지고 있으면 높은 기술수당을 지급을 합니다. 기술분야에서는 최고의 자격으로 인정을 합니다. 하지만 개인사업을 하는데는 사용할 수가 없습니다. 안전지도사의 경우에는 정부의 엔지니어링 노임단가에 포함이 되지 않지만 본인이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고 있는 다양한 사업을 단독으로 수행할 수 있습니다. 장점이 있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요즘 산업안전지도사를 많이 취득을 합니다. 산업현장에서는 기술사보다는 1단계 아래로 인정하며 안전기사보다는 위로 봅니다. 물론 취득의 경우도 기술사가 안전지도사나 보건지도사보다는 어렵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의 경우 해당 직무를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하고 있습니다. 


▶산업안전지도사 관련글


1. 안전지도사의 업무내용은?

2. 산업안전지도사 취득방법은?

3. 산업안전지도사 주요수익?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