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조회하는 법(홈페이지, QR코드 등), 재발급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건설현장별로 건설일용직을 채용시에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여부를 확인을 합니다. 가장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방법은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을 지참하여 보여주면 됩니다. 분실한 경우에 안전보건공단에서 운영하는 안전보건교육포털을 통해서 본인의 이수증현황여부를 조회를 하면 '이수증명서'를 출력을 할 수가 있습니다. 건설현장에서 이렇게 출력된 '이수증명서'를 인정을 해주지 않고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을 제출하라고 하는경우도 많습니다. 


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분실과 재발급


따라서 건설일용직인 경우에는 이수증을 분실한 경우에는 본인이 교육을 받았던 교육기관을 방문시에 재발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서 해당 교육기관이 폐업을 했거나 장소를 옮긴 경우 또는 멀리 위치해 있는 경우에는 전국 안전보건공단 지역본부(지사)를 방문해서 재발급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다만 본인의 신분증을 지참을 해야 하며, 명함사진등은 필요가 없고 안전보건공단에서 바로 사진을 촬영해서 발급을 해드립니다.


<참조>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이수증 재발급하는 방법


기존에는 본인의 성명과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이수증조회가 가능했고 휴대폰번호 뒷부분의 4자리가 일치한 경우에 출력(인쇄)도 가능했습니다. 현재는 개인정보보호로 인해서 이수증조회방법이 변경이 되었습니다. 휴대폰이나 아이핀(I-PIN)을 통해서 본인인증절차를 거쳐야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요즘 본인이 가입한 카페 등도 아이디나 비번을 잊어버린 경우 휴대폰으로 간단하게 인증해서 로그인을 할 수가 있습니다. 예전에 비해서 인증절차가 추가가 되었습니다. 


이수증 조회방법 변경



이수증 조회절차


교육이수증 조회절차는 안전보건공단 운영 '안전보건교육 포털'에서 가능합니다. 본인인증을 위해서 휴대폰이나 아이핀인증을 해야 하며, 인증 후에 로그인을 통해서 본인의 교육이수증을 확인가능하며, 이수증출력을 할 수 있습니다.


<참조>이수증 조회절차




QR코드로 이수이력 확인


안전보건교육포털에서 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종이문서) 출력시에 본인의 QR코드가 삽입이 됩니다. 이를 출력해서 건설현장의 안전보건관계자에게 제출시에 현장에서 QR코드를 통해 이수자를 조회가 가능토록 구성이 되었습니다. 따라서 향후에는 이수증이 없을 경우 종이문서를 통해서도 현장에서 가능합니다. 또는 공단에서 이수자에게 교육이수와 관련한 QR코드를 문자로 발송할 경우에 QR코드를 본인의 휴대폰에 사진으로 저장을 해서 건설회사에 일용근로를 할 경우 안전관계자가 이 QR코드확인으로 이수현황을 조회가 가능합니다. 


<참조>QR코드로 이수이력 확인



건설기초안전보건교육 이수증 재발급


이수증을 재발급은 본인이 교육을 받았던 기초안전보건교육기관 또는 안전보건공단 전국 지역본부(지사는 재발급 불가)에서 신분증을 지참하고 방문하면 무료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조>안전보건공단 이수증재발급 기관 및 주소, 전화번호




▶기초안전보건교육기관 주소 및 전화번호(보러가기)

Posted b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