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구매시 카드사의 할부(금융)이용시 선택약정할인율과 할부이자율(수수료), 장기할부 중도해지시 위약금은?
휴대폰 구매시 카드사의 할부(금융)이용시 선택약정할인율과 할부이자율(수수료), 장기할부 중도해지시 위약금은?
아래의 예는 휴대폰 구매시에 할부(금융)을 이용해서 구매를 했습니다. 카드사용요금을 할인받는 조건으로 했으며, 매월 12,000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나중에 확인 한 결과 카드할부사용에 따른 수수료가 매월 5.9%가 부과가 된다는 사실을 몰랐습니다. 즉, 핸드폰 구매를 120만원을 주고 했을 경우 24개월 분할납부시에 매월 분할납부 금액에 대한 연 5.9%의 카드수수료(이자)가 부과가 되는 경우입니다. 따라서 약정할인을 해주는 경우에도 카드사용시에 할부수수료율이 높다면 할인율과 수수료율을 따져보고 카드발급을 통한 또는 기존 카드활용을 통한 휴대폰 구매를 해야 할 것입니다.
제 조카가 중학생입니다. 입학기념으로 수십만원짜리 스마트폰을 사주었습니다. 휴대폰 구입자금 뿐만 아니라 사용에 따른 각종 부대비용(데이터, 통화요금 등)이 들어갑니다. 이렇게 휴대폰을 구매시에 대부분 할부금융을 이용을 합니다. 24개월약정으로 해서 매월 균등하게 상환을 합니다. 이 경우 대부분 매월 일정금액을 할인을 해줍니다.
<통신사의 선택약정 할인이란?>
여기에서 할인율이 높다고해서 무턱대고 구매를 하면 손해를 볼수가 있습니다. 24개월 동안 할부금융이용에 따른 수수료율을 부담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할부금융 수수료율과 할인율을 비교해서 그 차이가 크다면(수수료율이 높다면) 구입을 고민해 봐야 합니다.
<휴대폰을 이용한 장기할부구매>
휴대폰을 이용한 장기할부구매의 경우 통신사의 선택약정할인과는 달리 중도 해지에 따른 위약금이 없습니다. 따라서 장기할부를 더 이상 이용하고 싶지 않은 경우 언제든 휴대폰 잔여금액을 카드사에 상환할 수 있습니다. (통신사 약정할인 해지에 따른 위약금 부과는 별개)
★휴대폰 구매시 약정할인율과 할부이자 비교 예
▷(조건) 5만원 이상 금액을 ①장기할부(24개월)로 결제하고, ②전월 이용실적이 30만원 이상인 경우 12,000원의 할인을 제공(24개월 할부이자율 : 연 5.9%, 36개월 할부이자율 : 연 7%)
▷(사례) 매월 40만원의 이용실적이 있는 G씨가 120만원짜리 휴대폰을 24개월 할부로 결제하여 원금균등방식으로 상환하는 경우
아래에서 월별 약정할인이 12,000원이지만 월 평균할부이자 3,076원을 제하기 때문에 실제 할인금액은 8,924원입니다.
★전월 이용실적 산정 방식 차이에 따른 할인 적용 사례
⇨ B카드보다 C카드가 높은 할인을 제공하지만, 전월 실적 조건이 까다로워* 할인 혜택을 받지 못함
* C카드:할인 받은 이용금액, 무이자할부 건은 전월 실적 미포함